테스트는 어떻게 좋은 코드를 만드는가(feat. 험블 객체 패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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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스트는 어떻게 좋은 코드를 만드는가(feat. 험블 객체 패턴)

이 게시물은 테스트 작성의 어려움과 좋은 코드 설계가 테스트 코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다룹니다.

테스트 코드의 문제와 목(mock) 사용

  • 고수준 목은 초기화와 유지보수가 어렵고 테스트 작성 난이도를 높임
  • 고수준 목 사용은 테스트와 코드의 악순환을 초래함

험블 객체 패턴을 통한 테스트하기 쉬운 코드 설계

  • 테스트 어려운 코드를 별도 클래스로 분리하고 외부에서 주입받도록 개선
  • 인터페이스와 다형성을 활용해 더미와 스텁 사용 가능, 테스트 경량화 달성

좋은 코드와 SOLID 원칙

  • 험블 객체 패턴 적용 시 자연스럽게 SOLID 원칙 준수
  • 단일 책임 원칙, 개방-폐쇄 원칙 등 적용으로 유지보수성과 확장성 향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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