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bGL과 함께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(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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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I 요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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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ebGL과 함께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(2): 라이팅과 머티리얼

이 게시물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필수적인 라이팅(Lighting)과 머티리얼(Material)의 역할을 WebGL 예제와 함께 설명합니다.

라이팅의 종류

  • 방향광(Directional Light): 태양광처럼 평행한 빛
  • 점광원(Point Light): 전구처럼 모든 방향으로 빛 방출
  • 스포트라이트(Spotlight): 특정 방향으로 집중된 빛
  • 환경광(Ambient Light): 장면 전체에 고르게 퍼지는 빛

머티리얼의 개념과 종류

  • MeshLambertMaterial: 빠르지만 광택 표현 부족
  • MeshPhongMaterial: 광택 표현 가능
  • MeshStandardMaterial: 물리 기반 렌더링(PBR) 적용, 사실적
  • MeshPhysicalMaterial: PBR의 확장판으로 더욱 사실적
기본 라이팅과 머티리얼 설정으로 3D 객체의 사실적 표현 방법을 제시하며, 환경광 추가와 물리 기반 렌더링의 간단한 예시를 통해 차이점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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